(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자동차 리콜 건수는 매년 증가하는 반면 시정률은 갈수록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13년 93.7%에 이르렀던 리콜 시정률은 지난해 72.3%까지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넘겨받은 자동차 리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자동차 리콜 건수는 국산차 32건, 수입차 181건 등 총 213건이었으나 시정률은 국산차 74.1%, 수입차 69.2% 등 총 72.3%에 그쳤다.
국토부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2년 79건에 불과했던 리콜 건수는 2013년 88건, 2014년 164건, 2015년 176건으로 매년 급증했으며 지난해에는 무려 213건에 이르렀다.
하지만 시정률은 2012년 87.3%에서 2013년 93.7%로 증가했으나 2014년에 들어 다시 92.1%로 떨여졌고 2015년 85.4%, 지난해에는 72.3%까지 급감했다.
산지별로는 국산차 리콜 건수가 2012년 16건에서 2016년 32건으로 2배 증가할 동안 수입차 리콜 건수는 2012년 63건에서 2016년 181건으로 3배 급증했다
그러나 시정률은 상황이 달랐다. 지난 2013년 93.8%에 이르렀던 국산차 리콜 시정률은 2016년에는 74.1%로 19.7%p 감소했고 역시 지난 2013년 91.4%에 이르렀던 수입차 리콜 시정률이 2016년 69.2%로 무려 22.2%p 급감했다.
한편 업체별로는 지난해 현대자동차 리콜 미조치율이 13.3%로 가장 높았고, BMW 코리아 4.5%, 혼다 코리아 2.8%, 한국지엠 2.2% 순으로 미조치율이 높았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김 의원은 “자동차 리콜은 안전문제와 직결된 사안인 만큼 소비자들도 적극적으로 리콜에 응해야 하겠지만 제작자들도 리콜 시정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시정률 제고 이전에 리콜 건수 자체가 늘어나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못한 만큼 출시에 급급해 결함에 소흘히 하지 않도록 리콜 건수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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