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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클래식&차한잔]CEO에서 지휘자의 삶을 살게된 한 남자 이야기

구스타프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교향곡 2번 ‘부활’ (Sympony No.2 Resurrection)


여러분은 인생에서 불꽃이 활활 타오를만한 취미가 있으신가요? 직장생활만으로도 힘들고 시간이 모자랄 판에, 그저 그런 정도도 아닌 불꽃이 탈만한 ‘열정적인’ 취미라…. 현실적이지도 않고 배부른 소리라고 생각하진 않나요?


하지만, 사업에서는 CEO로 성공가도를 달리면서 취미로 시작한 일 또한 세계적 명성을 얻게된 인물이 현대사에 있다면 가히 롤모델로 삼을만 하겠죠?


말러 전문가가 된 ‘카플란’ 이야기
길버트 카플란(Gilbert Kaplan)은 월스트리트 금융인으로 시작해서, 20대에 전세계 100여 개국에서 14만부 이상 발행하는 영향력 있는 금융잡지 ‘인스티투셔널 인베스터(Institutional Investor)’ 발행인이 되었습니다. 23세 대학생이던 젊은 카플란은 카네기홀에서 말러의 교향곡 2번 ‘부활’을 듣게 되고 그 때부터 전기에 감전되듯 ‘말러 사랑’에 빠졌습니다.


졸업 후 직장생활을 하며 잠시 음악에서 멀어지는 듯 했으나 40세를 앞둔 나이에 직접 말러의 ‘부활’을 지휘해 보고 싶다는 열정에 사로잡히면서, 회사 일을 마치고도 하루 다섯 시간씩 공부하며 음악에 전념했죠.


후에 그는 이때가 가장 힘들고도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회상합니다. 그리고 결국 1983년, 자신의 젊은 불꽃이 시작되었던 바로 그 카네기홀에서 청중이 아닌 지휘자의 위치로 서게 되는 감격의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처음이자 마지막이다’라고 생각하고 자비를 들여 자신의 소박한 소원 하나 성취하고자 치룬 공연이었는데 기대하지 않았던 ‘아마추어’의 신선한 음악이 애호가들의 찬사를 받으면서 지휘자로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됩니다. 진정한 ‘더블 라이프’를 살게 된 것이었죠.


이후 계속되는 러브콜로 전 세계 31개 오케스트라와 50회가 넘는 공연을 하였고 2005년에는 국내 ‘성남 아트홀’에서 내한공연을 하기도 했지요. 물론 ‘말러교향곡 2번’으로 말입니다. 그는 연주를 거듭할수록 말러에 대한 연구를 계속 이어나갔고 500개에 달하는 말러의 모든 메모를 연구하여 ‘말러’적인 정신을 가진 지휘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합니다.


결국 20여년에 걸친 그의 노력 끝에 그는 ‘풋내기 아마추어 지휘자’에서 인정받는 ‘말러 전문가’로 승격되었습니다. 카플란은 지휘공부를 시작할 때 자신이 감당해야 할 두 가지 위험 중 한 가지를 선택했답니다.
첫째는 지휘를 해서 자신이 웃음거리가 되는 것. 둘째는 지휘를 하지 않고 평생 ‘내가 왜 그 때 시도해보지 않았나’라며 후회 하는 것. 그는 주저 없이 첫 번째를 선택한 것이고 그 결과는….


카플란의 삶을 접하면서 가슴 뛰는 것을 느꼈습니다. 본업이 아닌 취미에 대한 열정으로 40세 즈음에 시작하여 세계적인 전문가의 반열에 오르는데 20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하지요. 그리고 결국 멋지고 당당하게 성취를 했고 말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으면서 심장이 뛰어오르고 가슴 속 뭔가가 꿈틀거린다면 나를 흥분시키는 바로 ‘그 일’을 당장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곡 해설
죽음과 부활에 대한 말러의 고민이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교향곡 1번에서 등장하는 거인의 죽음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삶이 무엇인지 죽음 이후에는 무엇이 있는지 탐구하는 흔적이 담겨져 있다.


제1악장 Allegro Maestoso
교향곡 1번에서 거인의 죽음에서부터 시작한다. ‘과연 인간은 죽음 이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베토벤의 ‘영웅교향곡’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 조성 또한 장송행진곡과 같은 c단조이다.


제2악장 Andante Moderato
행복했던 삶에 대한 기억이 묘사되어 있다. 우아한 춤곡이며 말러는 ‘영웅의 일생을 잠시 비추었던 햇빛’이라고 표현했다.


제3악장 Scherzo, 조용하게 흐르듯 움직이며
삶의 덧없음을 표현한다. 삶의 냉소와 비웃음이 곡 전체에 퍼진다. 다소 산만한 악장이라 할 수 있다.


제4악장 아주 장엄하게 그러나 간결하게
알토 독창이 등장하는데 노래의 제목이 <근원의 빛>이다. 무의미한 삶에서의 해방을 노래하며 ‘나는 신에게서 왔으니 신에게로 돌아가리라’는 말러의 신앙고백이 드러나 있다.


제5악장 힘차게 느리고 신비롭게
이 곡의 핵심적인 악장이다. 심판과 부활의 비밀을 노래하고 영생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다. 앞의 악장에 대한 해답인 셈이다.


구스타프 말러 교향곡 2번 ‘부활’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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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 칼럼]‘갑질’은 영혼의 홀로코스트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갑질’의 무분별한 횡포로 사회 전반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갑질이란 권력 관계에서 우위의 ‘갑’이 권리 관계의 하위에 있는 ‘을’에게 하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행위를 통칭한다. 대기업의 협력회사에 대한 갑질,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갑질, 교수가 학생에게 하는 갑질, 군대, 경찰, 기업 등 조직 내에서의 갑질은 사회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고 잔인하게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구조란 게 어쩔 수 없는 수직적 관계의 연결고리라면 갑과 을의 위치가 필연적 존재사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연결고리라 함은 직무상 야기되는 위치의 함수관계이기 때문에 직무를 넘어서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은 ‘갑을’의 관계를 빙자한 또 다른 범죄임이 틀림없다. 을이 느낀 그 피해 후유증은 정신적 살인행위에 버금가는 만큼 크다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염두에 둬야하겠다. 갑질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른바 출세를 한 소수층이고 갑질을 당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이 소수층의 하위구조에 있는 대다수의 국민에 해당한다. 소수가 눈에 보이지 않는 ‘갑질권력’ 이라는 칼로 대다수의 영혼을 기분대로 입맛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