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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7월 자동차보험 손해율 80.1%..."집중호우 피해와 보험료 인하 여파"

삼성·동부화재, 2개월 연속 손해율 80% 넘겨..."지난 8월 보험료 인하, 내년까지 영향 미칠 것"


(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집중호우에 따른 차량 침수피해와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지난 7월 주요 손보사 손해율이 80%를 넘어섰다.


손해율이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을 뜻한다.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인 77∼78% 이상이면 적자, 그 이하라면 흑자를 본 것이다.


지난 7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사 자동차보험 손해율 평균은 80.1%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 올랐다.


올해 5대 보험사 손해율이 전년 동월보다 상승한 것은 지난 7월이 처음이다. 지난 8월 손해율은 78.7%로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각 회사별 손해율을 살펴보면 삼성화재 ▲7월 80.4% ▲8월 80.2%, 동부화재 ▲7월 82.1% ▲8월 80.0%로 2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그 외 현대해상(7월 78.7%, 8월 79.6%)과 메리츠화재(7월 76.4% 8월 77.9%)는 70%대지만 전월 대비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KB증권은 7월 83.0%로 5개사 가운데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으나, 8월 75.8%로 7.2% 떨어졌다.


지난해 ▲외제차량 렌트비 현실화 ▲경미 손상 수리비 지급기준 신설 등 제도개선 효과로 하락하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나빠진 이유는 국지성 호우에 따른 자동차 침수 피해 때문이다.


지난 7월경 경기·충정 지역에 단기간 내린 폭우로 자동차 침수 피해가 대폭 늘었다. 특히 15∼16일간 5대 보험사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무려 1100건 이상이었다.


또한 자동차 보험료를 내린 영향도 있다.


지난 7∼8월 손해율이 높았던 삼성화재는 지난 연말 보험료를 인하한 바 있다. 그 외 보험사의 경우 보험료 인하가 아닌 마일리지 특약 등을 통한 할인율 확대를 택했다. 하지만 이 또한 수입 보험료가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보험사 손해율은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 주요 보험사가 보험료를 인하한 영향도 올 연말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당분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계절 특성상 가을과 겨울에 특히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제도개선 효과는 갈수록 개선폭이 감소하고, 지난 8월 보험료 인하 효과는 올 연말부터 내년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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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일 칼럼]‘갑질’은 영혼의 홀로코스트
(조세금융신문=김우일 대우M&A 대표) ‘갑질’의 무분별한 횡포로 사회 전반의 여론이 들끓고 있다. 갑질이란 권력 관계에서 우위의 ‘갑’이 권리 관계의 하위에 있는 ‘을’에게 하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행위를 통칭한다. 대기업의 협력회사에 대한 갑질,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갑질, 교수가 학생에게 하는 갑질, 군대, 경찰, 기업 등 조직 내에서의 갑질은 사회 전반적으로 광범위하고 잔인하게 자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구조란 게 어쩔 수 없는 수직적 관계의 연결고리라면 갑과 을의 위치가 필연적 존재사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연결고리라 함은 직무상 야기되는 위치의 함수관계이기 때문에 직무를 넘어서는 비정상적, 부당, 압박은 ‘갑을’의 관계를 빙자한 또 다른 범죄임이 틀림없다. 을이 느낀 그 피해 후유증은 정신적 살인행위에 버금가는 만큼 크다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염두에 둬야하겠다. 갑질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른바 출세를 한 소수층이고 갑질을 당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이 소수층의 하위구조에 있는 대다수의 국민에 해당한다. 소수가 눈에 보이지 않는 ‘갑질권력’ 이라는 칼로 대다수의 영혼을 기분대로 입맛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