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집중호우에 따른 차량 침수피해와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지난 7월 주요 손보사 손해율이 80%를 넘어섰다.
손해율이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을 뜻한다.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인 77∼78% 이상이면 적자, 그 이하라면 흑자를 본 것이다.
지난 7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사 자동차보험 손해율 평균은 80.1%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 올랐다.
올해 5대 보험사 손해율이 전년 동월보다 상승한 것은 지난 7월이 처음이다. 지난 8월 손해율은 78.7%로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각 회사별 손해율을 살펴보면 삼성화재 ▲7월 80.4% ▲8월 80.2%, 동부화재 ▲7월 82.1% ▲8월 80.0%로 2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그 외 현대해상(7월 78.7%, 8월 79.6%)과 메리츠화재(7월 76.4% 8월 77.9%)는 70%대지만 전월 대비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KB증권은 7월 83.0%로 5개사 가운데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으나, 8월 75.8%로 7.2% 떨어졌다.
지난해 ▲외제차량 렌트비 현실화 ▲경미 손상 수리비 지급기준 신설 등 제도개선 효과로 하락하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나빠진 이유는 국지성 호우에 따른 자동차 침수 피해 때문이다.
지난 7월경 경기·충정 지역에 단기간 내린 폭우로 자동차 침수 피해가 대폭 늘었다. 특히 15∼16일간 5대 보험사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무려 1100건 이상이었다.
또한 자동차 보험료를 내린 영향도 있다.
지난 7∼8월 손해율이 높았던 삼성화재는 지난 연말 보험료를 인하한 바 있다. 그 외 보험사의 경우 보험료 인하가 아닌 마일리지 특약 등을 통한 할인율 확대를 택했다. 하지만 이 또한 수입 보험료가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보험사 손해율은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 주요 보험사가 보험료를 인하한 영향도 올 연말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당분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계절 특성상 가을과 겨울에 특히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제도개선 효과는 갈수록 개선폭이 감소하고, 지난 8월 보험료 인하 효과는 올 연말부터 내년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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