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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7월 자동차보험 손해율 80.1%..."집중호우 피해와 보험료 인하 여파"

삼성·동부화재, 2개월 연속 손해율 80% 넘겨..."지난 8월 보험료 인하, 내년까지 영향 미칠 것"


(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집중호우에 따른 차량 침수피해와 자동차보험료 인상으로 지난 7월 주요 손보사 손해율이 80%를 넘어섰다.


손해율이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 비율을 뜻한다. 자동차보험 적정 손해율인 77∼78% 이상이면 적자, 그 이하라면 흑자를 본 것이다.


지난 7월 삼성화재, 현대해상, 동부화재,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사 자동차보험 손해율 평균은 80.1%로 지난해 동월 대비 2.4% 올랐다.


올해 5대 보험사 손해율이 전년 동월보다 상승한 것은 지난 7월이 처음이다. 지난 8월 손해율은 78.7%로 전년 동월보다 감소했다.


각 회사별 손해율을 살펴보면 삼성화재 ▲7월 80.4% ▲8월 80.2%, 동부화재 ▲7월 82.1% ▲8월 80.0%로 2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그 외 현대해상(7월 78.7%, 8월 79.6%)과 메리츠화재(7월 76.4% 8월 77.9%)는 70%대지만 전월 대비 상승세를 보였다.


반면 KB증권은 7월 83.0%로 5개사 가운데 가장 높은 손해율을 기록했으나, 8월 75.8%로 7.2% 떨어졌다.


지난해 ▲외제차량 렌트비 현실화 ▲경미 손상 수리비 지급기준 신설 등 제도개선 효과로 하락하던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나빠진 이유는 국지성 호우에 따른 자동차 침수 피해 때문이다.


지난 7월경 경기·충정 지역에 단기간 내린 폭우로 자동차 침수 피해가 대폭 늘었다. 특히 15∼16일간 5대 보험사에 접수된 피해 건수는 무려 1100건 이상이었다.


또한 자동차 보험료를 내린 영향도 있다.


지난 7∼8월 손해율이 높았던 삼성화재는 지난 연말 보험료를 인하한 바 있다. 그 외 보험사의 경우 보험료 인하가 아닌 마일리지 특약 등을 통한 할인율 확대를 택했다. 하지만 이 또한 수입 보험료가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보험사 손해율은 악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 주요 보험사가 보험료를 인하한 영향도 올 연말부터 반영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당분간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개선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계절 특성상 가을과 겨울에 특히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제도개선 효과는 갈수록 개선폭이 감소하고, 지난 8월 보험료 인하 효과는 올 연말부터 내년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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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금융신문=본지 논설고문 겸 대기자) 또 국세청장이야. 설마설마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19대 이현동 국세청장이 검찰에 출두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날, 세종시 국세청사에서는 전국 관서장회의를 갖고 변화의 결의를 새롭게 다지고 있는 참이었다. 왜, 꼭 그날이란 말인가.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 하기 에는 너무나 절묘한 타이밍에 놀랍다. 그 무슨 ‘국세청장 업보’인가. 한사코 손사래 쳐도 오래전부터 권력기관으로 인식되어온 국세청이기에 더욱 그렇다. ‘마음만 먹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곳’이 국세청이라는 세간의 여론을 가볍게 웃어넘길 수 가 없다. 1월31일 있은 전국 세무관서장들의 다짐은 257조원의 올 국세청 소관 세수 목표액 달성을 위한 현장 협업의 장이다. 세무조사와 관련한 사후검증 수단을 완화, 줄여나가고 성실납세 지원행정을 강화하는 한편 과세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서 자발적 성실납세체계 구축이 특효약이 될 것이라고 관서장회의는 알찬진단을 내렸다. 최근 IT기술발전, 경제 사회구조의 변동, 조직내부 요인 등 안팎의 세정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새로운 국세행정 패러다임 정립이 새롭게 인식되어 진다. 인공지능, 빅 데이터 등 급속한 기술발전으로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