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박소현 기자) 장기계약 상품인 변액보험에 대한 운용·관리가 허술한 것으로 드러났다.
변액보험은 계약기간 중 펀드나 주식·채권 등 자산 편입비율을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입한 이후 단 한번이라도 펀드를 변경한 계약은 전체의 3.9%에 불과하다. 고객이 직접 바꾸고 싶어도 이를 설명해 줄 담당 설계사가 퇴직·이직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확보하면서 최저보증옵션 가입시 보험금도 보장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 상품이다. 변액보험의 판매는 보험설계사가 하지만 펀드 운용은 자산운용사에 위탁하는 구조다.
대개 10년 이상 장기 계약인 변액보험은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자산운용을 직접 하지 않는 보험사로서는 자체적인 수익률 관리체계가 부실할 수밖에 없다. 펀드 관련 정보제공이나 상담서비스도 미흡한 상황이다.
현재 23개 생보사 중에서 ▲미래에셋 ▲ING ▲PCA ▲푸르덴셜 ▲라이나 ▲카디프 등 외국계 생보사들이 주로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나마도 전문적인 상담은 기대할 수 없다.
이에 금감원에서는 모든 생보사가 전문성 있는 상담원을 배치한 전용 콜센터 '펀드 주치의'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전용 콜센터에서는 단순 조회를 위한 일반 콜센터와 다르게 ▲변액보험 판매자격증 ▲종합자산관리사 등 펀드 관련 자격을 가진 상담원이 배치된다. 각 보험사별 최소 배치 인력은 보유 계약에 따라 2∼5명이다.
금감원 진태국 보험감독국장은 "일단 오는 10월까지 시범 실시한 후 상담 절차, 인력 규모, 상담 내용 등을 보완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변액보험 적립금은 113조원으로 계약은 약 820만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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