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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클래식&차한잔] 아름다운 '종소리'와 '물소리'

리스트(Franz Listz)의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
라벨(Ravel, Maurice Joseph)의 ‘물의 유희(Jeux d'eau)’

일 년 중 가장 땀샘을 자극하는 시기, 여름의 마지막 고비를 지나고 있습니다.


달력을 보니 올해 절기로 양력 8월 7일이면 입추의 관문을 지나게 되는데, 매년 그렇게 느끼는 절기와는 전혀 상관없는 듯 아직도 막바지 더위는 물러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피부에 밀착되어 있는 듯 하네요.

 

올해는 유난히 일찍 시작된 더위에 시달리다보니 체감온도를 1도라도 낮추어 준다면 무엇이라도 시도해 보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음악이 주는 소리가 더위에 지친 몸과 마음을 과연 시원하게 해줄 수 있을까? 기대를 품고 음악을 추천해 드립니다.


입안에서 톡 터지며 한 입 가득 채우는 상큼한 포도알 같은 종소리. 수면위로 물방울이 떨어지며 만들어내는 것과 같은 영롱한 물소리. 아직도 우리 곁에 남아있는 여름, 청명한 ‘종소리’와 ‘물 소리’를 피아노 음향으로 한번 감상해 보시죠. 이번호에서는 ‘리스트’의 ‘라 캄파넬라(La Campanella)’ 와 ‘라벨’의 ‘물의 유희(Jeux d'eau)’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리스트 손에서 재탄생한 ‘라 캄파넬라’

 

헝가리 태생의 작곡가 리스트는 초견과 즉흥연주, 작곡을 망라하고 음악성이 대단히 출중해서한 번 들은 곡은 그 어떤 복잡한 곡이라도 피아노로 편곡하여 옮길 수가 있는 천재적 재능이 있었습니다.

 

피아노 레슨을 하며 근근이 생활을 이어가던 그가 파리에서 ‘악마의 바이올리니스트’ 로 불려 질 정도로 카리스마 넘치는 ‘파가니니(Nicolo Paganini)’의 연주를 듣게 되는데, 이 시점이 바로 그의 음악인생을 바꾸어 놓은 중요한 전기가 되죠. 그리고 그 후, 파가니니의 음악에 심취하여 ‘피아노의 파가니니’가 되겠다고 비장한 결심을 합니다.


하루 10시간 이상을 피아노 연습에 매진하며 파가니니의 여러 바이올린 곡을 피아노로 편곡하여 옮겼는데 그 중 하나가 ‘라 캄파넬라’이고 이 곡은 파가니니의 원곡버전을 능가하는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리스트의 피아노 음악은 모두가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테크닉을 요하고 있는데, 이 곡 또한 세계적인 피아니스트조차도 실수 없이 연주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정도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상파 음악의 대표작, 라벨의 ‘물의 유희’


아! 인상파!
라벨의 ‘물의 유희’는 드뷔시의 ‘월광’과 함께 ‘물’이란 물질이 그대로 영상을 보듯 느껴지는 인상파 음악의 대표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곡을 들으면 ‘피아노가 이렇게 청명하고 깨끗한 소리를 내는 악기였던가’ 새삼 피아노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는 설레는 기분도 듭니다.


그는 이 곡에 ‘폭포, 분수, 시냇물이 만들어 내는 음향’들을 담아냈는데 단순히 투영되는 물의 이미지를 그려낸 것에 그치지 않고 “이 작품에서는 오로지 뉘앙스의 한계를 첨예하게 이끌어내야 한다. 마치 물음표가 계속 이어지듯이….”라고 그의 제자에게 일러주며 그 정체성을 확인시켜 주었지요.


오늘날 ‘물의 유희’는 인상주의 음악 가운데 최초의 성공작으로 평가받으며 자주 연주되고 있습니다. 라벨은 평소 리스트를 숭배했는데, 이 곡에서도 아르페지오 등 은연중에 리스트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자신만의 독창성을 드러내기 위한 흔적들이 보입니다.


라 캄파넬라
피아노의 고음부가 종소리를 멀리서, 혹은 가까이서, 때론 귀엽다가 이내 구슬프게도 변한다. 또한 클라이막 스의 웅장함과 가늘고 섬세한 종소리가 서로 대비를 이루면서 이어진다. 폭풍처럼 몰아치는 초인적인 기교를 위해 손끝의 힘과 탄력, 스피드를 요하며 다양한 종소리를 묘사하는 ‘라 캄파넬라’를 세계최고의 연주로 칭송받는 ‘윤디 리’의 연주로 소개한다.

 

라 캄파넬라 듣기

 

물의 유희
프랑스의 인상주의 작곡가 모리스 라벨이 1901년에 작곡한 피아노 곡이며 그의 스승인 가브리엘 포레에게 헌정한 곡. 소나타 형식의 범주 내에서 자유롭게 변형되면서 왼손과 오른손의 주제선율이 반복적으로 물을 표현한다. 빛의 예술을 화폭에 담아낸 인상파 화가 르누아르처럼, 라벨은 물이 떨어지며 만들어내는 소리들을 피아노에 담아냈다.

 

그는 당시 로서 다소 근대적이라 할 수 있는 불협화음을 많이 사용하였는데 이 불협화음으로 맑은 색채를 울리는데 성공하였고, 이로 인해 몽환적인 느낌도 가지고 있어서 감상하고 있노라면 마음이 정화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물의 유희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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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세무사회 릴레이 인터뷰] 상증세 신고·컨설팅 대표 주자 고경희 세무사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대자산가들은 수익률이 높은 임대부동산이나 매년 공시지가가 상승하는 토지부터 생전에 미리 증여하여 상속세를 절세합니다.” 6년차 신참 세무사인 우덕세무법인 고경희 대표세무사의 상속·증여세 강의는 언제나 수강생이 차고 넘친다. 24년간의 국세청 실무경험과 여러 저서 등을 통해 이미 이 분야 전문가로 알려진 그의 독보적 전문성 때문이다. “87년도에 국세청에 들어가서 2012년 2월까지 있었으니까 24년 4개월가량을 세무공무원으로 일했습니다. 대구지방국세청과 마포·삼성·역삼세무서 등에서 근무했죠. 2002년에 세무사 시험에 합격한 뒤 개업도 고려했는데 국세종합상담센터 서면팀 상속세및증여세반으로 배속되면서 개업은 미뤄지게 됐습니다.” 국세청은 순환보직제이기 때문에 한 곳에 2년 이상 머무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2009년에 역삼세무서 재산세과로 발령 받기까지 7년을 국세상담센터(이후 국세청 고객만족센터로 변경)에서 상속세와 증여세 관련 상담을 했어요. 인터넷과 서면상담이 주된 업무였는데 한 분야를 오래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전문가가 된 거죠.” 고 세무사는 당시 상속세와 증여세 분야의 서면질의에 대해 서면으로 답변하는 업무 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