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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클래식&차한잔] 평생의 명작,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

셰익스피어의 5대 희극, 기억하시나요?


말괄량이 길들이기, 베니스의 상인,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 그리고… 이번 호의 주제인 바로 ‘한여름 밤의 꿈’.


두 젊은 남녀들과 그들을 둘러싼 사랑, 도피, 그리고 요정들의 개입으로 인한 뒤죽박죽 얽힌 떠들썩한 상황이 익살스럽게 펼쳐지는 한여름 밤, 숲속에서 펼쳐지는 꿈과 같은 이야기 입니다.


줄거리
요정의 숲속에서 아름다운 처녀 헤르미나는 아버지가 정해 준 약혼자인 드미트리어스에게서 도망쳐 사랑하는 애인 라이샌더와 함께 달아납니다. 그러자 드미트리어스는 약혼녀 헤르미아를 뒤따라 숲속으로 찾아 들어가며, 또한 드미트리어스를 짝사랑하는 헬레나 역시 사랑을 좇아 숲속을 헤맵니다.

 

누구의 사랑도 받지 못하는 헬레나를 불쌍하게 생각한 요정의 왕 오베론은 헬레나의 사랑을 이어주기 위해 자기 아내 티타니아에게 쓰려던 사랑의 꽃즙을 그녀에게 바르도록 계획하죠.

 

하지만 서두르는 통에 그만 사랑의 꽃즙을 라이샌더와 드미트리어스에게 바르게 되고, 두 남자 모두 헬레나를 사랑하게 되는 사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일이 복잡하게 얽히게 되지만 결국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오고 성대한 결혼으로 마무리된다는 다소 엉뚱하고 재미난 내용입니다.


1826년, 한창 재능이 빛을 발하기 시작하던 17세의 소년 멘델스존은 셰익스피어의 이 희곡을 읽고 감동하여 동명으로 연주회의 서곡을 작곡합니다.

 

그 후 17년이라는 세월이 흐른 후 1843년에 드디어 연극 음악으로 재탄생시키는데, 바로 프러시아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Friedrich Wilhelm Ⅳ)의 요청으로 생일축하 공연의 연극 부수음악으로 작곡하여 포츠담에서 무대에 오르게 되지요.


멘델스존만의 감성이 녹아들어 있는 ‘한여름 밤의 꿈’의 음악으로는 ‘스케르초’, ‘녹턴’, ‘결혼 행진곡’ 등의 기악곡뿐 아니라 ‘얼룩무늬 뱀’, ‘축복을 내리자’ 등의 성악곡도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 작품의 특별한 매력이라면 신들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표현하는데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소나타’라는 형식을 사용하면서도 결코 부족함 없는 풍부한 환상의 세계를 그려내었다는 것인데, 낭만주의 음악의 거장다운 노련함이 느껴지는 작품이라 말할 수 있겠지요.


꿈 많고 풋풋했던 17세에 수줍게 시도했던 일을 17년이 흐른 34세에 다시 재탄생시켜 훌륭한 명작을 남긴 멘델스존.


그의 ‘한여름 밤의 꿈’을 들으며, 어릴 적 마음의 감동대로 꿈을 따라 시도해 보긴 했으나 큰 빛을 보진 못했던 아쉬운 성공으로 남아있는 일이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봅니다.

 

중년을 행복하게 사는 비결은 바로 과거 속 미완의 일을 현재로 끄집어내 평생의 명작을 만드는 일일지도 모르지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속으로 따라 들어가 젊은 캐릭터들과 맘껏 축제라도 즐기며 이 음악을 듣노라면 그때의 ‘순수를 겸비한 열정’이 따라 나오진 않을까요?

 

스케르초(Scherzo)
1막과 2막 사이에 삽입된 간주곡. 목관의 음악이 가볍게 시작하면 현악이 바로 그 뒤를 따른다. 마치 요정이 날개를 치듯 경쾌하면서도 환상적인 목관의 선율이 주축을 이루며 앙상블을 맞추는데 마법의 세계를 표현하려는 멘델스존의 천부적 감각이 돋보인다.


간주곡 ‘결혼행진곡’(Wedding March)
‘축혼 행진곡’으로 널리 알려져 너무나 친숙한 곡이다. 연극 후반부의 테세우스와 히폴리타, 헬레나와 드미트리어스, 헤르미아와 라이샌더 세 쌍의 결혼식 장면에 연주되는 곡이다. 서두에 금관의 셋잇단음의 팡파르가 주인공들의 활기찬 출발을 예고하는 듯하다.


얼룩무늬 뱀(Ye Spotted Snakes)
요정의 왕 오베론과 헤어진 티타니아를 위해 요정들이 부르는 노래이다. 소박하고 가벼운 독창과 합창이 이어진다. 옛 영국노래를 연상케 하는데, 독창과 합창이 주고받는 형식으로 요정합창의 묘미를잘 살렸다.

 

멘델스존 한여름 밤의 꿈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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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법무법인 율촌 조세쟁송팀장 조윤희
‘세금 때문에 파산한다’는 말은 과장일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는 “그렇지 않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과세당국은 납세자의 기억조차 희미한 과세 건을 조사해 수년치를 한 번에 물린다. 실제로 최근 180억원을 기부했다가 6년 만에 140억원 과세폭탄으로 돌아온 수원교차로 사건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다. 세금은 항상 곁에 있지만, 우리는 막상 닥쳤을 때만 그 무거움을 깨닫게 된다. 조 변호사는 20여년 법관생활 중 6년을 재판연구관에 헌신한, 그리고 진지하게 조세소송의 공정성을 견지하는 법조인임과 동시에 납세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 율촌 조세그룹에 합류해 조세쟁송팀을 총괄하며, 납세자 권리구제를 이끌어 온 조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인슈타인은 수학을 못 한다는 세간의 편견과 달리 중학교 때 미적분을 풀고, 취리히 공대에서 수리물리교육학을 전공한 수학영재였다. 하지만 그조차 세금문제만은 난제였다. 세금 계산보다 상대성 이론이 쉽다고 투덜거린 일화는 유명하다. 하지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조세쟁송팀장)에게 조세소송은 자신과 세상을 잇는 최고의 가교인 듯하다. 주요 조세소송마다 왕성하게 참여하며, 자신의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