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구재회 기자) KEB하나은행은 SK텔레콤과 ‘누구’를 통한 음성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내용의 ‘인공지능 음성 금융서비스 제공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KEB하나은행과 SK텔레콤은 올해 상반기 중 ▲등록된 계좌의 잔액 조회 및 거래내역 조회 ▲환율·환전 조회 ▲지점 안내 등을 음성으로 문의하고 듣는 ‘음성 금융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KEB하나은행은 인공지능 음성인식 비서를 통한 개인계좌 조회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으며 올 하반기에는 간편 송금 기능 등 계좌이체 서비스로 ‘음성 금융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인공지능이 결합된 ‘누구’ 음성 금융 서비스를 통해 집 안에서도 편안하게 생활 금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향후 빅 데이터(Big Data)와 핀테크 기술이 결합돼 고객에게 적합한 금융 서비스를 추천하는 등 AI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경험하게 된다.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한준성 부행장은 "이번 제휴를 바탕으로 은행의 인공지능 대화형 플랫폼이 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손님에게 24시간 365일 경제적이고 통찰력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이상호 AI사업단장은 “양사가 협력해 인공지능을 통한 고객 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적합한 금융 서비스를 추천하는 등 AI기반의 금융서비스를 점차 고도화해 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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