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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클래식&차한잔] 베토벤의 ‘영웅’ 교향곡

‘영웅’인 듯 ‘영웅’아닌 나폴레옹을 향한 교향곡
symphony No.3 in E-flat Major, Op 55 "Eroica"


“베토벤, 나폴레옹이 황제로 즉위한다네!”

“그 녀석도 역시 속물이었군. 그 녀석도 역시 야심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민중의 권리를 짓밟고 그 누구보다도 더 지독한 폭군이 되겠지!”
친구 페르디낭의 급보를 전해들은 베토벤은 비통한 심정에 빠졌다.


베토벤이 생존하던 시기의 유럽은 정치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일대 변혁기였다. 프랑스 대혁명(1789년)이 일어나 절대주의 왕정이 무너지고 공화제가 실시된 시기였는데, 이후 나폴레옹 전쟁(1799~1814) 와중에 빈도 프랑스군의 점령으로 왕족과 귀족이 헝가리로 피신할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되기도 했다.


프랑스 혁명 당시 베토벤은 빈 주재 프랑스 대사였던 베르나도트와 친해지며 나폴레옹에 대해 듣게 되고 그를 지지하는 마음이 불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가 신봉해 마지않던 나폴레옹은 일개 포병으로 전투에 참가했다가 반란군을 평정하고 최고사령관의 자리에까지 오르게 된 희대의 영웅이었다.


전제군주의 폐해에 깊이 공감하고 자유를 위한 투쟁을 하며, 민중의 편에 서서 자유의 정신을 간직한 나폴레옹.  그를 너무나 신봉하던 베토벤이었기에 나폴레옹에게 자신의 마음을 담은 작품을 통해 찬미하고 싶었다.


그리하여 1803에 작곡을 시작해 1804년 봄까지 1년의 기간을 거쳐 작곡을 마친후 프랑스 대사관을 통해 파리에 보내려고 할 무렵, 나폴레옹이 황제로 즉위한다는 소식이 빈 거리에 퍼지자 대곡을 그대로 찢어 내팽개치고 말았다.


베토벤은 프랑스 초대 집정관이었던 나폴레옹을 경외하며 이 ‘보나파르트(Bonaparte)’라는 이름 밑에 ‘루드비히 반 베토벤’으로 서명한 후 나폴레옹에게 헌정하려 했었지만 그도 권력욕에 가득찬 한 정치꾼임을 보고 혼신을 다해 작곡한 이곡을 그 자리에서 찢어버렸던 것이다. (후에 친구 ‘페르디낭’에 의해 유일한 복사본을 건졌기에 지금까지도 이런 명곡을우리가 들을 수 있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다)


베토벤은 장군의 위치에서 인권과 자유주의를 가져다 줄 ‘자유의 구세주’ 나폴레옹을 기대하던 것이지 권력과 결부시켜 한자리 차지할 야욕꾼을 기대했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 유명한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를 써놓은 것이 나폴레옹의 황제즉위 2년 전인 1802년임을 볼 때, 베토벤은 나폴레옹이라는 영웅을 보며 예술혼을 불태우고 자살의 유혹을 극복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베토벤의 ‘살아야겠다’는 불굴의 의지력 형성에 나폴레옹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때, 적어도 베토벤 개인에게만큼은 ‘영웅’임이 확실하다. 유달리 병약했던 그는 청각상실이라는 악조건을 견디면서도 프랑스 혁명을 진압하고 국가를 일어서게 하는 나폴레옹에게서 창작의 에너지를 받았던 것 같다.


실제로, 유서의 내용을 보면 “예술만이 자신의 죽음을 막을 수 있고, 내 안에서 느끼는 모든 것을 만들어 낼 때까지는 세상을 떠날 수 없다”는 내용도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내적인 동기와 베토벤의 독창적이며 자유로웠던 음악성이 결부되어 ‘영웅’이라는 최고의 작품이 탄생되었다.


이 곡은 총 4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영웅’이란 타이틀에 걸맞지 않게 제2악장은 ‘장송 행진곡’으로 지어져 있다. 베토벤은 이 곡이 작곡된 이후 그는 나폴레옹에 대해 잊고 사는듯 했으나 17년 후 그가 ‘세인트헬레나’섬에 유배되고 쓸쓸히 죽었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나는 이런 날이 올 것을 알고미리 결말에 적절한 음악을 써 두었다”라고 했다.


시국이 그 어느 때보다 어수선한 지금, 이 상황을 말끔하게 정리해 줄 우리시대의 ‘영웅’이라 불릴만한 지도자가 나올까 결국 나폴레옹에게 헌정되지 못하고 ‘한 사람의 영웅에 대한추억을 기리기 위하여’란 부제로 초연에 성공한 ‘영웅’ 교향곡을 감상하며, 어디엔가 있을지 모를 대한민국의 영웅을 기대해 본다.


악장의 구성
제1악장
Allegro con brio
3/4박자. 소나타 형식으로 두 개의 큰 주제가 힘차고 대담하게 흘러간다. 방패와 투구가 부딪치는 용맹스러운 기상을 그려내고 있으며 팀파니로 대포를, 호른으로 전투시작의 나팔소리를 표현해냈다.
제1악장 듣기


제2악장
Adagio assai
2/4박자의 장송곡으로 영웅의 추모에 대한 엄숙함과 장중함이 표현되었다. 전투가 있다면 죽음도 뒤따르는 법. 전쟁에서 용사들의 죽음과 조문객의 행렬, 그들의 규칙적인 발소리와 함께 장례행렬을 연상시키는 악장이다. 2악장에서는 베토벤 자신의 슬픔과 비통한 현실을 느끼며 대입했을 듯 하다.

제2악장 듣기


제3악장
Allegro vivace
3/4박자. 당시에는 주로 3악장에는 미뉴엣을 써왔던것과 다르게 ‘스케르초’를 사용하여 천재로서의 독자성을 나타냈다. 전쟁이 끝나고 모두가 기쁘게 집으로 돌아오는 장면을 연상하며 축하의식의 춤곡으로 보여준다.

제3악장 듣기


제4악장
Allegro molto
2/4박자.
프로메테우스의 불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하는데, 불이라는 선물이 인류를 따스하게 감싸안은 것처럼 보나파르트도 모두에게 자유라는 선물을 줄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했다.

제4악장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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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법무법인 율촌 조세쟁송팀장 조윤희
‘세금 때문에 파산한다’는 말은 과장일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는 “그렇지 않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과세당국은 납세자의 기억조차 희미한 과세 건을 조사해 수년치를 한 번에 물린다. 실제로 최근 180억원을 기부했다가 6년 만에 140억원 과세폭탄으로 돌아온 수원교차로 사건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다. 세금은 항상 곁에 있지만, 우리는 막상 닥쳤을 때만 그 무거움을 깨닫게 된다. 조 변호사는 20여년 법관생활 중 6년을 재판연구관에 헌신한, 그리고 진지하게 조세소송의 공정성을 견지하는 법조인임과 동시에 납세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 율촌 조세그룹에 합류해 조세쟁송팀을 총괄하며, 납세자 권리구제를 이끌어 온 조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인슈타인은 수학을 못 한다는 세간의 편견과 달리 중학교 때 미적분을 풀고, 취리히 공대에서 수리물리교육학을 전공한 수학영재였다. 하지만 그조차 세금문제만은 난제였다. 세금 계산보다 상대성 이론이 쉽다고 투덜거린 일화는 유명하다. 하지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조세쟁송팀장)에게 조세소송은 자신과 세상을 잇는 최고의 가교인 듯하다. 주요 조세소송마다 왕성하게 참여하며, 자신의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