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대우조선해양 출자전환에 동의할 경우 손익 규모가 얼마인지를 두고 국민연금·우정사업본부 등 기관 투자자들이 본격적으로 계산기를 두드리기 시작했다.
30일 금융당국‧채권단에 의하면 대우조선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부터 시중은행, 회사채 보유자 등 금융 채권자들을 대상으로 대우조선 실사 보고서를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실사보고서는 삼정회계법인과 법무법인 태평양이 작성한 것으로,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 2조9000억원을 투입할 추가 경영정상화 방안이 이 보고서에 근거해 결정됐다.
실사보고서에는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유동성상황 등 영업 관련 주요사항들이 포함되는 점을 고려해 요약본이 공개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23일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추가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때 대우조선에 대한 실사 결과가 일부 공개됐다.
실사를 진행한 법인들은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수주가 회사측이 제시한 목표치 55억달에도 못미치는 20억달러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내년도 수주 목표금액도 54억달러에 그쳐 최대 5조1000억원의 부족자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과 산은은 회사채‧기업어음(CP) 만기를 연장해 1조5500억원을 충당하고, 채권 이자율도 3%에서 1%대로 낮춰 이자비용 300억원을 절감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지난 2015년 10월 지원을 결정한 4조2000억원 중 아직 투입하지 않은 4000억원을 사용하면 신규 자금을 2조9000억원만 지원해도 대우조선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계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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