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2월 담배 소비량은 2.4억 갑으로 지난해 11월 3.1억 갑을 기록한 이후 3개월 연속 하락했다. 담배 소비량은 지난해 12월에는 2.9억 갑으로 2000 갑 줄었고, 올해 1월 2.8억 갑, 2월에는 2.4억 갑으로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4% 감소한 수치로 담뱃값 인상 전인 2014년 동월 대비 13.4% 줄어든 것으로 타나났다.
담배 반출량을 보면 2월 2.3억 갑으로 전년 동월 대비 13.7% 줄었고, 2014년 2월에 비해서는 17.2% 감소한 수치다.
기획재정부는 최근 담배 판매량이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정부의 담뱃값 인상, 금연치료 지원, 금연 캠페인 등 흡연률 감소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의 결과라고 평가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04년 9월 11일부터 금연종합대책을 내놓고, 2015년 1월부터 담배가격을 2000원 인상했다. 또한 금연지원서비스를 늘리고 건강보험 병의원 금연치료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최근 TV 등 매체를 통해 '흡연은 질병, 치료는 금연'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담배 판매량은 2014년 43.6억 갑에서 가격을 인상한 2015년 33.3억 갑으로 줄었고, 지난해에는 약간 늘었지만 36.6억 갑에 그쳤다.
특히 지난해 12월부터 흡연 경고그림을 전면 도입하면서부터 담배 판매량의 감소세가 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금연 클리닉 등록자 수도 지난해 12월 2만 6000명에서 지난 1월 5만1000명으로 늘고 있어 3월 이후 담배 판매량도 감소할 것으로 기재부는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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