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신한은행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은 앞으로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간편하게 작성할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13일부터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영업점 업무처리 최적화를 지원하는 디지털창구를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기존 도입한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를 디지털 문서로 전환시 얻을 수 있는 종이절감 등 비용관리 중심을 둔 반면 이번 신한은행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영업점방문 고객들의 편의성 향상에 집중했다.
‘간편서식’은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하면서 핵심 내용을 재구성해 한 화면으로 보여주며, ‘모아쓰기’는 고객이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해야 하는 절차를 고객동의 후 태블릿PC에 한 번 작성하면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해 고객들에게 시간절약과 편리함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에 따르면 실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 요청한 결과 종이문서로 작성시 총 28회의 이름을 쓰고 서명을 했으나, 디지털창구로 이용할 경우 전자펜을 통해 1/5수준인 5회만에 신규처리가 가능했다.
종이문서로 업무처리시 15분이 경과됐으나 디지털창구 이용시 약 7분만에 처리돼 대략 절반 이상의 시간이 단축됐다.
또한 디지털창구 도입으로 고객 필수 작성사항을 빠짐없이 작성하도록 구현돼 기재사항 누락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을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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