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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유아용품, 2016년 11월 모바일쇼핑 거래 대부분 차지

모바일쇼핑 거래액 규모 3조4315억원, 2015년 11월 대비 40.5% 증가

(조세금융신문=김필주 기자) 지난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조4315억원으로 2015년 11월 대비 대폭 증가(40.5%↑)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지난 2일 발표한 ‘2016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874억원으로 2015년 11월 보다 23.0% 증가했고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조 4315억원으로 2015년 11월 대비 40.5%(9885억원↑)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지난 2016년 10월과 비교해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8%,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7.9%씩 각각 상승해 꾸준한 증가세를 보여줬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절반 넘게(56.4%) 차지하고 있었다.


상품군별 거래액이 가장 늘어난 품목은 화장품이었다. 1년 전인 2015년 11월에 비해 화장품 거래액은 44.4%나 증가했다. 뒤를 이어 식료품(37.1%), 의복(31.6%), 생활‧자동차용품(25.4%), 여행 및 예약서비스(12.7%) 등이 증가했다.


한달 전인 2016년 10월과 비교할 경우 의복(21.5%)의 판매량 증가세가 가장 컸다. 이어서 가전‧전자‧통신기기(10.7%), 음‧식료품(9.3%), 생활‧자동차용품(5.2%), 컴퓨터 및 주변기기(7.5%) 등의 상품 판매량이 늘어났다.


한편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의 경우 전혀 다른 결과를 보였다.


작년 11월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아동‧유아용품이 70.7%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근소한 차로 신발( 67.6%), 의복(66.2%), 가방(65.4%) 등의 상품순으로 비중이 높았다.


우리 국민들은 온라인쇼핑 거래를 주로 온/오프라인 병행몰과 여러 상품이 구비된 종합몰에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몰 이용 거래액은 2015년 11월 대비 25.5% 증가했으며 전문몰은 13.5% 증가했다. 이와함께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34.2%, 온라인몰은 16.9%씩 각각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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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법무법인 율촌 조세쟁송팀장 조윤희
‘세금 때문에 파산한다’는 말은 과장일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는 “그렇지 않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과세당국은 납세자의 기억조차 희미한 과세 건을 조사해 수년치를 한 번에 물린다. 실제로 최근 180억원을 기부했다가 6년 만에 140억원 과세폭탄으로 돌아온 수원교차로 사건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다. 세금은 항상 곁에 있지만, 우리는 막상 닥쳤을 때만 그 무거움을 깨닫게 된다. 조 변호사는 20여년 법관생활 중 6년을 재판연구관에 헌신한, 그리고 진지하게 조세소송의 공정성을 견지하는 법조인임과 동시에 납세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 율촌 조세그룹에 합류해 조세쟁송팀을 총괄하며, 납세자 권리구제를 이끌어 온 조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인슈타인은 수학을 못 한다는 세간의 편견과 달리 중학교 때 미적분을 풀고, 취리히 공대에서 수리물리교육학을 전공한 수학영재였다. 하지만 그조차 세금문제만은 난제였다. 세금 계산보다 상대성 이론이 쉽다고 투덜거린 일화는 유명하다. 하지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조세쟁송팀장)에게 조세소송은 자신과 세상을 잇는 최고의 가교인 듯하다. 주요 조세소송마다 왕성하게 참여하며, 자신의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