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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20.2%↑…백화점·대형마트는 ‘울상’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0.3% 올랐지만 휴일 감소에 백화점·대형마트 매출은 감소

(조세금융신문=민서홍 기자) 지난 달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등 국내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20.2%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월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동기대비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20.2% 증가했고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0.3% 증가해 전체적으로 6.5% 올랐다고 29일 밝혔다.


주요 유통업체는 오프라인은 백화점(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SSM(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이고 온라인은 오픈마켓(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소셜커머스(쿠팡, 티몬, 위메프), 종합쇼핑몰(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이다.


조사에 따르면 오프라인 유통업체 중 편의점과 SSM의 매출은 증가했지만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은 감소했다.


편의점은 점포 수가 늘어나고 도시락, 원두커피, 즉석식품 등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이 15.3% 올랐다.


SSM은 굴·밀감·딸기 등 식품 분야 할인행사 강화로 해당품목 매출이 오르는 등 전체 매출이 2.3% 증가했다.


백화점은 스포츠·해외유명브랜드·식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저조해 전년동기대비 매출이 2.8%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가전품목 감소와 가정생활품목 매출 부진 지속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6.1% 감소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 부진은 전년보다 휴일이 감소해 방문객이 줄어든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유통업체는 중국의 광군제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등 세계적인 세일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매출이 크게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오픈마켓은 오픈마켓 내 입점한 백화점관의 기획전 등 프로모션의 확대로 패션·의류 품목의 매출이 76.5% 증가하는 등 전체 매출이 26.4% 올랐다.


소셜커머스는 매출 비중 23.4%를 차지하는 생활·가구 품목 매출이 29.7% 성장했으나 경쟁업계인 오픈마켓의 프로모션 확대로 패션·의류 품목 등의 매출이 감소해 전체 매출은 5.1% 증가했다.


종합유통몰은 매출이 21.7% 증가했다. 이른 한파에 의해 온라인 구매 비중이 높은 식품·패션·의류·가전·전자 품목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 매출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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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법무법인 율촌 조세쟁송팀장 조윤희
‘세금 때문에 파산한다’는 말은 과장일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는 “그렇지 않다”며 고개를 가로저었다. 과세당국은 납세자의 기억조차 희미한 과세 건을 조사해 수년치를 한 번에 물린다. 실제로 최근 180억원을 기부했다가 6년 만에 140억원 과세폭탄으로 돌아온 수원교차로 사건은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다. 세금은 항상 곁에 있지만, 우리는 막상 닥쳤을 때만 그 무거움을 깨닫게 된다. 조 변호사는 20여년 법관생활 중 6년을 재판연구관에 헌신한, 그리고 진지하게 조세소송의 공정성을 견지하는 법조인임과 동시에 납세자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동반자이기도 하다. 지난해 초 율촌 조세그룹에 합류해 조세쟁송팀을 총괄하며, 납세자 권리구제를 이끌어 온 조 변호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아인슈타인은 수학을 못 한다는 세간의 편견과 달리 중학교 때 미적분을 풀고, 취리히 공대에서 수리물리교육학을 전공한 수학영재였다. 하지만 그조차 세금문제만은 난제였다. 세금 계산보다 상대성 이론이 쉽다고 투덜거린 일화는 유명하다. 하지만 법무법인 율촌 조윤희 변호사(조세쟁송팀장)에게 조세소송은 자신과 세상을 잇는 최고의 가교인 듯하다. 주요 조세소송마다 왕성하게 참여하며, 자신의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