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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파업영향 지연...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 개통


(조세금융신문=이유리나 기자) 철도 파업으로 개통이 지연됐던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이 개통된다.

27일 국토교통부는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복선전철(65.7㎞) 사업구간 중 1단계로 부전~일광 구간(28.5㎞)의 복선전철 건설사업이 마무리돼, 30일부터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번에 개통하는 부전~일광 구간은 철도시설공단을 사업시행자로 지난 2003년 6월에 착공해 건설사, 감리사, 설계사 등 156개의 회사와 연 16만여 명의 건설인력이 참여했고 총 1조 39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또한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4개의 현대화된 철도역사가 들어서고 부산지하철 1, 2, 3호선과도 환승할 수 있도록 건설했다.

출•퇴근 시 15분 간격으로 전동차를 운행함으로써 부전↔동래↔해운대 간 출•퇴근 수요를 동해 남부선이 상당 부분을 담당하게 되고, 버스로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되던 부전~일광 간을 전동차로 37분이면 갈 수 있게 되어 동부산권의 접근성이 개선되는 등 부산시 도심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은 교량(9.3㎞), 터널(5.4㎞)을 비롯하여 철도를 횡단하는 모든 도로를 입체화했다.

이를 통해 그동안 부산도심을 지상으로 통과해 지역단절과 도시발전의 걸림돌로 인식되어 온 동해 남부선이 이제는 시민의 발이 되고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와 철도시설공단은 나머지 2단계 일광~태화강 구간(37.2㎞)도 서둘러 공사를 마무리하여 2018년에는 개통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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