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문화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최종 목표로 추구하고 있는 것은 바로 ‘성공적인 삶’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도 원하는 성공적인 삶에 대하여 바르게 인식하고 살아가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아닌 다른 삶의 일부분으로 살면서도 스스로 삶이 보람되다고 생각하고, 자신들의 삶이 성공한 삶을 살고 있다는 착각 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낸다.


그것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자신을 돌아볼 여유조차 가지지 못하고 주도적인 삶을 살아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진정한 “성공적인 삶”은 어 떠한 삶일까?


성공적인 삶을 산다는 것은 나 스스로가 가장 큰 행복을 누리며 사는 것이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도 내가 행복을 누리며 산다면 그것은 성공한 삶이며,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해도 행복을 누릴 수 없다면 그것은 성공한 삶이 아니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은 성공이라는 것을 부를 축적하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그것을 위하여 모든 것을 걸고 살다가 자신까지도 잃어버리게 되는 잘못을 범하고 만다. 그런 결과를 낳게 되는 까닭은 행복이 자신과는 무관하게 멀리 있다고 생각하고 그 행복을 쟁취하는 수단으로 부를 얻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공적인 삶을 살게 하는 행복은 언제나 우리 가까이에 있다. 그런데 사람들은 가까이 있는 행복은 보지 못하고 행복 속에서 가끔씩 나타나는 행운만을 찾아 삶을 허비하기 때문에 성공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이다.


언젠가 골프를 갔을 때의 일이다. 함께 골프를 치던 선배가 무언가를 찾는 듯 하는 모습으로 두리번거렸다. 가까이 가보니 클로버 무리에서 네 잎 클로버를 찾고 있는 중이었다.얼마 후 선배는 네 잎 클로버를 찾아서 나에게 건네주며 얼굴 가득 환한 웃음을 지었다.


나는 네 잎 클로버를 받아드는 순간 선배가 서 있는 곳을 보게 되었다. 그 선배는 네 잎 클로버를 찾기 위하여 세 잎 클로버 무리를 밟고 서 있었다. 당신은 네 잎 클로버가 ‘행운’을 뜻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
이다. 그러면 세 잎 클로버는? 바로 ‘행복’을 뜻한다. 나는 세 잎 클로버 무리 위에 서 있는 선배의 모습을 보면서 나도 인생을 살면서 행운을 찾기 위하여 무수히 많은 행복을 밟고 다니지 않았는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당신은 어떠한가? 행운의 네 잎 클로버를 찾기 위해 바로 앞에 펼쳐진 행복을 보지 못하고 그냥 지나치는 것은 아닌가?


수없이 많은 행복이 바로 당신 앞에 있다. 그 행복을 누리기만 한다면 당신은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되는 것이다. 이런 사실을 이야기해도 사람들은 돈이 없으면 자신의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에 돈만을 생각하며 자신의 모든 삶을 투자하고 자신 스스로는 돌아보지 않는다.


이렇게 돈을 벌기 위하여 모든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들은 돈의 노예가 되어 삶에서 누리는 행복을 알지 못한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부를 축적한 후 삶을 누리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때는 이미 모든 것이 지나가고 아무것도 없다.


이와 같이 사는 사람들은 하나같이 자신의 삶을 위하여 시간을 투자하고 열심히 노력하며 살고 있기 때문에 그것으로 만족한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그들은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사실을 모른다. 오로지 돈을 벌기 위하여 삶의 모든 것을 투자하면서 정작 자신의 삶은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돈이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데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돈이라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지 삶의 최종 목적이 될 수는 없다. 많은 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정말로 성공한 삶이라고 한다면 돈에 아쉬움이 없는 재벌 2세가 세상을 등지는 일은 없었을 것이며, 모든 사람에게 부러움의 대상이었던 유명한 배우가 세상을 등지지는 않았을 것이다.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 안에서 진정한 행복을 누릴 수 없다면 그것은 아무것도 아닌 것이 된다. 그 모든 조건과 환경보다도 내가 행복을 느끼며, 누리며 살 때 비로소 성공한 삶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어떤 것이든, 크든 작든, 당신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고 누릴수 있도록 하는 삶이야말로 당신에게 는 가장 큰 성공한 삶인 것이다.


사람들은 행복이라는 말을 수없이 들으면서 살고 있다. 그래서 오히려 행복이라는 단어가 너무나 많이 사람들
의 귀에서 맴돌아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모르고 사는 혼란스러운 경우까지 생긴다.


그렇지만 당신이 이 세상을 살고 있는 삶의 최종 목적이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이라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바로 알고 그것을 누리며 살기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나는 자신의 삶을 열심히 살고 있다고 자부하는 부부를 알고 있다. 이 부부는 자그마한 식당을 운영하며 매우 바쁘게 사는 사람들이다. 부인은 아침 일찍 일어나 자녀들의 아침식사를 준비해 주고, 출근 준비를 하느라 바쁘게 움직인다.


남편도 그 날에 필요한 물품들을 챙기느라 분주하고 가족들은 하나같이 함께 앉아 식사를 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들의 준비에 바쁘다. 부산한 시간들을 보내고 아이들이 학교를 가고나면 그날 장사에 필요한 물건들을 챙겨서 부부가 식당으로 향한다. 집 근처에 위치한 식당에 도착하여 간단히 청소를 하고 점심때를 맞추어 식단을 준비하려면 바쁘게 움직여야 한다.


모든 것을 바쁘게 준비한 다음 드디어 점심시간이다. 부인은 쉴 사이 없이 울려대는 전화주문을 받으며 종업원과 함께 음식을 만들고 남편은 바쁘게 주문을 받은 것을 배달하러 왔다 갔다한다.


이 부부는 점심식사도 하지 못하고 주문 받은 음식을 만들고 배달하느라 열심히 일을 한다. 소용돌이치듯 몰아치는 바쁜 시간이 지나고 부부가 점심을 먹으려는 즈음에 때를 넘긴 몇몇의 손님들이 점심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에 들어선다.


이 부부는 다시 자신들의 식사를 잠시미룬 채 손님들에게 주문을 받고 음식을 내어 놓는다. 몇 차례 이런 일을 치르고 나서야 가까스로 늦은 점심식사를 마치고나면 또 다시 저녁 손님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점심시간 때처럼 정신없이 움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바쁘기는 마찬가지다.


점심과 마찬가지로 저녁 식사할 겨를도 없이 열심히 손님을 맞고 나면 어느덧 저녁 9시를 넘긴다. 이제 남은
술손님 몇몇만 가고나면 마무리할 시간이다.


마지막 손님을 보내고 설거지에 뒷정리를 마치면 11시를 훌쩍 넘기는 시간이다.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돌아와 잠든 아이들의 얼굴을 한 번 보고 나면 피로가 한 번에 몰려 온다.


이렇게 하루를 보내고 나면 다음 날은 이 부부에게 무엇인가 다른 날이 시작될 수 있을까? 아니다. 다음날 아침도 어제와 마찬가지로 시작하고 똑같은 삶의 반복이다. 이 부부는 매일 매일을 이렇게 반복되는 삶을 살아간다.


당신은 이 부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이 부부가 열심히 살기 때문에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돈을 많이 벌어서 자신들의 삶을 누리며 살고 있다고 생각되는가?


이 부부는 열심히 살고 있다는 자기위안은 가질 수 있을지모르지만 자신들의 행복한 삶은 누리지 못하고 쳇바퀴 인생을 살고 있으며, 많은 돈은 벌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돈을 자신들을 위하여 의미 있게 사용해 보지 못하고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나는 이 부부를 볼 때면 자린고비 이야기가 생각이 난다. 당신도 알고 있다시피 자린고비 이야기는 재물이 많은 부자가 밥상머리에 생선을 매달아 놓고 그것을 반찬 삼아 맨밥을 먹는다는 이야기다.


당신은 이 부자가 평생 무엇을 먹고 즐겼을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마도 일평생 생선 한 조각도 먹지 못했을 것이 분명하다.


우리는 삶을 누리면서 살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일하지 않고 놀면서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벌어야 하지만 돈을 버는 것에만 매달려 자신이 누리고 살아야 할 행복한 삶을 잊은 채 살지 말라는 것이다.


미국의 프레드 스미스는 “돈은 피와 같은 것”이라고 말했다. 사람이 피 없이 살 수가 없듯이 돈도 우리의 삶에는 피같이 중요한 것 중에 하나다. 그렇지만 사람이 피를 위하여 살지 않는 것처럼, 돈을 위하여 살지 말고 삶을 위하여 돈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 당신이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를 분명히생각한다면 더 많은 행복을 누리며 사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돈을 위해 인생을 살지 말고 행복하게 살기 위하여 돈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앞서 말한 부부가 열심히 일하면서 살고는 있지만 자신들이 왜 이 세상을 살며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 목적이 무엇인가를 깨닫지 못하고 오직 일을 위해 삶을 살고 있는 것처럼 당신도 그렇게 살고 있는건 아닌지 자신의 삶을 돌아보아야 한다.


당신은 이 세상에 살면서 열심히 사는 대가를 받고 누려야할 특권을 가지고 태어났다. 그런데 열심히 일만 하고 행복은 누리지 못한다면 그것은 아무 목적 없이 앞만 보며 쟁기를 끌고 있는 소와 다를 바으며,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하여 길거리를 배회하는 들고양이와 다를 바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지금까지 이야기한 행복을 누리면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나’의 존재를 바르게 인식하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내가 없으면 이 세상도 없다. 내가 이 세상의 주인공이며 행복의 주체다. 아무리 행복이 우리 주변에 항상 있다고 해도 내가 그 행복을 누릴 수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다른 사람이 행복하다고 해서 나까지 행복하지는 않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시작되고 결과 또한 나로 인해 달라진다. 즉, 나 자신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떠한 태도를 가지느냐에 따라 행복을 누리며 성공적인 삶을 살 수도 그렇지 못한 삶을 살 수도 있는 것이다. 이처럼 당신은 당신의 존재를 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그리고 행복을 누리며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요소로 당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마음가짐(Mind Identity), 행동(Behavior Identity), 모습(VisualIdentity)이다. 이 세 가지를 통하여 당신의 정체성을 확립한다면 당신은 성공한 리더의 모습을 가지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당신을 변화시켜 행복을 누리는 성공적 인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럼 이 세 가지 요소를 통하여 당신의 정체성을 어떻게 확립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자.


이 칼럼은 다음 달에 계속 연재됩니다. (편집자주)


[변용남 프로필]

• 한국헬퍼십센터 원장
• ‘헬퍼십 코스’, ‘파워스피치코스’ 개발
• 리더십 전문 강사
• 전) 현대그룹 중앙연구소
• 전) 씨엔지(Creation & Gadel) 대표


 

[조세금융신문(tfmedia.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배너

전문가 코너

더보기



[인터뷰]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 권역별 회원 교육에 초점
(조세금융신문=이지한 기자) 임채수 서울지방세무사회장은 지난해 6월 총회 선임으로 회장직을 맡은 후 이제 취임 1주년을 눈앞에 두고 있다. 임 회장은 회원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지방회의 가장 큰 역할이라면서 서울 전역을 권역별로 구분해 인근 지역세무사회를 묶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 회원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6월에 치러질 서울지방세무사회장 선거 이전에 관련 규정 개정으로 임기를 조정해 본회인 한국세무사회는 물론 다른 모든 지방세무사회와 임기를 맞춰야 한다는 견해도 밝혔다. 물론 임원의 임기 조정을 위해서는 규정 개정이 우선되어야 하지만, 임기 조정이라는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은 처음이라 주목받고 있다. 임채수 회장을 만나 지난 임기 중의 성과와 함께 앞으로 서울지방세무사회가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Q. 회장님께서 국세청과 세무사로서의 길을 걸어오셨고 지난 1년 동안 서울지방세무사회장으로서 활약하셨는데 지금까지 삶의 여정을 소개해 주시죠. A. 저는 1957년에 경남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8남매 중 여섯째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대부분 그랬듯이 저도 가난한 집에서 자랐습니다. 그때의 배고픈 기억에 지금도 밥을 남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