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금융신문=김사선 기자) 국민카드가 최근 직원들의 사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설치를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카드업계와 국민카드에 따르면 최근 국민카드는 직원들에게 스마트폰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는 지침을 하달하면서 유무형의 압박을 가하고 있어 직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카드가 직원들에게 설치하라고 지시한 앱은 MDB(Mobile Device Management)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기업 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는기업보안솔루션 제품이다. 하지만 이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관리자가 직원들의 스마트폰을 원격 조정할 수 있다, 개인의 통화내역과 문자메시지 조회, 위치추적까지 가능해 사생활 침해 논란이 제기되면서 기업들이 잘 사용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사측은 사내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MDB를 도입했으며, 강제 사안이 아니라 직원들이 자유롭게 설치하면 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직원들의 입장은 다르다. 노조 관계자는 “문서상에는 직원 개인의 의사에 따른 자율 설치라고 명시했으나 임원들이 (본인들의) 설치 사실을 알려 압박하고 있으며 일부 부서에서는 서무직원을 통해 설치를 종용하고 있다”며 " 스마트폰에 있는 개인 정보를 모두 들여다볼 수 있는 앱 설치 요구는 절대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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